subSTT


해당 게시물을 인쇄, 메일발송하는 부분 입니다.
의 게시물 상세내용 입니다.
고성염불 십종공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0-15 조회수 5566

정토법문

 

고성염불 십종공덕

 

우리나라 사찰에서 조석으로 염송하는 장엄염불 가운데 큰 소리로 염불하면 열 가지 공덕을 얻을 수 있다는 고성염불 십종공덕이 있습니다. 고성염불이 어떻게 좋은지 소개합니다.

 

첫째는 능히 잠을 없애주는 공덕이 있습니다.

잠은 본능적인 번뇌로서 업력의 소산에 따른 습관입니다. 그러므로 수면이 지나치면 불성 계발에 장애가 됩니다. 염불을 하면 수면이 적어져 밝은 각성이 고조되고, 정신 활동을 고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고성염불의 첫 번째 공덕입니다.

 

둘째는 천마가 놀라고 두려워하는 공덕이 있습니다.

천마(天魔)는 생명을 죽게 하고 악을 조장하는 것이란 뜻으로 선가(禪家)에서는 자신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온갖 번뇌를 뜻합니다. 큰 소리로 불보살의 명호를 부르면 염불삼매(念佛三昧)를 얻는데 이 때 온갖 번뇌가 사라지고, 마음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이것을 일러 '천마가 놀라고 두려워한다'고 표현한 것이다.

 

셋째는 염불 소리가 온 시방에 두루 퍼지는 공덕이 있습니다.

일체의 염불은 묘음(妙音)입니다. 따라서 염불의 소리는 자신의 수많은 신경과 세포에 진자(震子) 운동을 시킬 뿐만 아니라, 공간을 진동시켜 기를 맑게 해주고 다른 사람에게도 음파의 전달로 감동을 주고 마음을 가라앉게 해줍니다.

 

넷째는 삼도의 고통을 쉬게 하는 공덕이 있습니다.

삼도(三途)란 지옥·아귀·축생을 말합니다. 삼도는 우리들의 마음속에 언제나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것이 밖으로 표출될 때 괴로움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하지만 염불은 불을 끄고 화를 가라앉히며 응어리를 삭게 하는 소염제와 같아서 부처님을 마음으로 생각하고 큰 소리로 외우면 참회와 서원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삼도의 고통이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다섯째는 다른 소리가 들어오지 않는 공덕이 있습니다.

염불을 할 때는 입으로는 큰 소리로 칭명하지만 귀로는 자신의 소리를 관()하게 됩니다. 그러면 외부의 소리가 들리지 않고 마음이 집중됩니다. 이러한 원리로 큰 소리로 염불하면 그 사람의 귀에는 염불 소리밖에 다른 소리가 들어오지 않는 것입니다.

 

여섯째는 염불하는 마음이 흩어지지 않는 공덕이 있습니다.

큰 소리로 염불하면 염심(念心)이 흩어지지 않습니다. ‘생각 생각이 떠나지 않는 마음(염념불리심-念念不離心)’, ‘생각 생각이 이어지는 마음(염념상속심-念念相續心)’이 염불입니다. 앞서 말한 바깥 소리가 들어오지 못할 정도로 정신이 일도경(一道境)에 든다면 그는 반드시 염심이 흩어지지 않아 삼매(三昧)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일곱째는 용맹 정진하는 공덕이 있습니다.

일념으로 염불을 꾸준히 매일매일 반복하다보면 흔들리지 않는 믿음의 마음이 생겨 더욱 정진하고자 하는 용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용맹정진으로 궁극의 목적을 성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덟째는 모든 부처님이 기뻐하시는 공덕이 있습니다.

부처님을 일념으로 생각하며 그 명호를 부르는데 어찌 불보살이 기뻐하지 않겠습니까? 어떤 사람이 일심으로 부처님을 부르면 모든 부처님이 기뻐하시겠지만, 실제는 염불하는 자신의 마음이 순일(純一)하여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환희를 느끼게 됩니다. 염불을 하는 동안에는 중생 자신이 곧 부처가 되기 때문입니다.

 

아홉째는 삼매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공덕이 있습니다.

삼매는 탐((() 삼독심(三毒心)이 잠자는 것입니다. 탐심이 자면 베푸는 마음이 생기고, 진심이 자면 자비심이 생기고, 치심이 자면 선정과 지혜가 생깁니다. 삼매는 무명이 없어지고 맑고 밝은 마음이 또렷또렷하게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열째는 정토(淨土)에 가서 태어나는 공덕이 있습니다.

염불 수행자가 목숨을 마친 뒤 정토에 태어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염불 수행자는 아미타불의 본원력(本願力)에 의해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왕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오직 일념으로 열심히 정진하여 무량한 공덕을 지으시기 바랍니다.

 

나무아미타불!

혜총스님 / 감로사 주지. 실상문학상 이사장

download :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   성공하기 위한 열 가지 열쇠
다음글 :   수월관음도
리스트
게시물 수 : 337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307 가사의 교훈   관리자 19.08.16 3,738
306 종교(부산여성뉴스 칼럼)   관리자 19.08.06 3,426
305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기도할 것인가   관리자 19.07.31 3,345
304 아들의 목숨 살린 두 어머니의 기도   관리자 19.07.19 3,616
303 기도가 왜 좋은가   관리자 19.07.16 3,375
302 관음보살 가피로 살아난 최승로   관리자 19.07.09 3,846
301 정치(부산여성뉴스 칼럼)   관리자 19.07.01 3,289
300 어르신   관리자 19.06.26 3,548
299 지계(持戒)생활의 중요성   관리자 19.06.19 3,087
298 부모와 자식(부산여성뉴스칼럼)   관리자 19.06.10 3,263
[1] [2] [3] 4 [5] [6] [7] [8] [9]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