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T


해당 게시물을 인쇄, 메일발송하는 부분 입니다.
의 게시물 상세내용 입니다.
기도가 왜 좋은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7-16 조회수 3036

생활법문

기도가 왜 좋은가

 

불교에는 많은 수행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 불자들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수행법을 들라면 기도를 들 수 있겠습니다.기도는 무엇보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를 괴롭히는 근심이나 걱정 등 온갖 번뇌를 제거하고 몸과 마음을 맑고 밝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불보살님의 위신력 아래 두려움 없이 장애를 극복하게 하고,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인생을 살아가게 하는 힘을 줍니다.

 

기도의 공덕은 이루 말로 다 할 수 없겠지만 크게 세 가지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바라는 바를 성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도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 하겠습니다.

둘째는 업장소멸입니다.

셋째는 자기 다짐을 강화하고 스스로를 점검하는 것입니다.

 

소원성취

누구든지 살다보면 자신의 힘으로는 어찌 할 수 없는 극한 상황을 만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크고 작은 소망들이 있습니다. 학업성취나 취업성취, 병고를 만나 치유를 바라고, 남녀 간에 좋은 배필을 만나기를 바라고, 훌륭한 자식을 원하거나, 부자가 되고 싶은 것, 출세 등등 이런 것들을 이루고자 기원하는 것이 기도이고 또한 기도를 통해 바라는 바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 흔히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는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사람들은 기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 기적이라는 것은 그리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원래 누구나 다 그런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바른 목적과 방법으로 기도를 하면 이루지 못할 바가 없습니다.

 

업장소멸

기도가 성취되는 과정에는 필수적으로 나를 잊고 오로지 기도하는 행위에 전념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무르익으면 과거로부터 지어온 자신의 묵은 때가 씻겨 나가 신심이 청정해집니다. 이것이 바로 업장소멸입니다. 우리는 오랜 과거로부터 지금의 이 몸을 받아 세상에 나오기 전까지 몸과 마음으로 무수한 업을 지어왔습니다. 이렇게 쌓여온 온갖 묵은 때, 업장이 기도하는 동안의 삼매 속에서 한꺼번에 녹아내리는 것입니다.

 

어떻게 산더미처럼 쌓인 죄가 한꺼번에 녹아 없어질 수 있는가. 그것은 기도자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진실한 참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천수경>에 보면, 백겁적집죄(百劫積集罪) 일념돈탕제(一念頓蕩除) 여화분고초(如火焚枯草) 멸진무유여(滅盡無有餘)- “백겁동안 쌓은 죄라 할지라도 한 생각에 문득 사라지는 것이 마른풀이 한꺼번에 타는 것과 같다.”고 했습니다.

 

기도를 하는 중에 문득 그 동안의 삶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면서 상처받은 마음, 원한 맺힌 마음들이 눈 녹듯이 녹아내립니다. 그러면서 저절로 참회가 되고, 사랑과 용서의 마음이 솟아오르며 모든 인연에 감사하는 마음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자기정화의 과정을 통해 업장이 사라집니다. 또한 이런 현상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기도에 전념하는 사람은 몸과 마음의 변화를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기도뿐만 아니라 모든 삼매가 갖고 있는 기능입니다. 삼매는 번뇌업장을 녹이고 지혜를 불러일으키는 힘이 있습니다.

 

자기수행 점검

기도는 특별히 위급한 상황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고 수행자가 일상적으로 자기를 점검하고 반성하며 거듭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사찰에서 하루도 거르지 않고 아침, 저녁으로 매일 부처님께 예경하는 조석예불이나 사시불공 등이 바로 그 일상의 기도입니다. 기도가 수행인가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는데 업장소멸과 자기정화라는 측면에서 수행이 아닐 수 없습니다. 기도를 통해 자기를 점검하게 되기 때문에 더 없이 좋은 수행법입니다.

 

매일의 기도는 자신의 마음자리를 점검하고 의지를 강화하여 하면 된다는 신념과 용기를 줍니다. 수행에 있어 점검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점검으로써의 기도를 일상화하여 매일 거르지 않고 해야 합니다. 아침에는 하루 동안 생활할 원칙을 발원하고 밤에는 그것을 잘 지켰는지 반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도를 일상화하는 불자에게는 무한한 힘이 생깁니다.

 

언제 어디서나 불보살님이 항상 외호하며 지켜주시고, 가는 곳마다 좋은 인연들을 만나 어려운 일을 만나도 쉽게 해쳐나가게 됩니다.

 

이러한 세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기도수행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점점 몸과 마음이 맑고 밝아지며 맑고 밝은 대광명이 항상 몸과 마음에 가득해 곧 깨달음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나무아미타불

 

혜총스님 / 감로사 주지. 실상문학상 이사장

 

download :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   관음보살 가피로 살아난 최승로
다음글 :   수월관음도
리스트
게시물 수 : 337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337 수월관음도   관리자 23.04.19 1,630
336 행복의 길   관리자 23.03.12 1,601
335 처음도 끝도 부처님 법답게   관리자 23.02.23 1,470
334 염불수행자의 수행   관리자 23.01.11 1,555
333 사성제 법문   관리자 21.01.01 4,730
332 오만   관리자 20.06.20 5,351
331 조계사 윤사월 초하루 법문   관리자 20.05.30 5,472
330 오탁악세와 약사여래불 신앙   관리자 20.05.20 5,223
329 우리는 공양올리기 위해 존재한다   관리자 20.04.18 6,428
328 상생   관리자 20.04.14 4,700
1 [2] [3] [4] [5] [6] [7] [8] [9] [10]    >